사이드 메뉴 보기

자유발언대

HOME > 참여와 소통 > 도민의소리 > 자유발언대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성명서> 진도시각장애인연합회 불법해산 시도 고발

작성자 이창용 작성일 2023-02-19
[성명서]
사법기관은 앞 못 보는 장애인들을 두 번 세 번 죽이는 범죄자들을 당장 구속 수사하고,
진도군청은 장애인복지시설인 진도군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를 하루빨리 정상화하라!

우리는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전남도지부 진도군지회 회원들로서 지금껏 살아오면서 상상할 수 없는 끔찍한 상황에 직면해 있기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금 우리 시각장애인들은 시각협회 회원도 아니면서 지회 해체와 진도군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폐쇄를 시도하고 있는 이동센터 직원들, 또 그들을 돕는 행정사에게 심각한 인권침해와 권리침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시각협회 진도군지회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이동센터 직원들이기 때문에 이동센터 운영과 시각협회 장애우들을 위해 일을 해야 하는데도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지회를 해산시키고 이동센터까지 폐쇄하는 일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지회장과 부지회장이 사퇴한 상황에서 위법적인 방법으로 해산 총회를 시도했고, 총회가 무산되자 장애우들 집집마다 방문해 사인을 받거나 전화로 위임을 받아 지회해산과 센터폐쇄를 시도하며, 관련 문서를 전라남도지부와 진도군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들은 지회 해산과 장애인복지시설인 이동센터 폐쇄를 해야 하는 이유로 “진도군에서 돈이 안 나와 월급도 못 받고 있어 센터 운영이 어렵고, 소송에서 져서 돈을 엄청 많이 물게 생겼다. 지회를 해산하지 않으면 지회 회원들이 다 물어야 한다”는 식의 허위사실로 회원들을 속이고 서명과 위임을 받는 등 천인공노할 위법행위를 저질렀습니다.

그들은 앞을 못 보는 시각장애인들의 장애를 이용해 직인을 마음대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지회 권한을 장악한 것으로 보이고, 시각장애우들의 목숨과도 같은 이동센터마저 없애려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각장애우 여러분, 이동센터는 장애인복지시설 관리 감독기관인 전라남도와 진도군의 시정명령만 따른다면, 이동센터가 정상화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그들이 이런 위법행위를 하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바로 자신들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책임을 모면려는 술수로 자신들의 단체도 아닌 지회를 해산시키고, 이동센터까지 폐쇄하려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들만 책임지고 떠나면 되는데, 모든 것을 파괴하고 그 책임마저 우리 시각협회 회원들에게 전가하려는 악랄한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시각협회 장애우 여러분, 이제 더 이상 속지 마시고, 비상대책위의 행동에 함께해 주실 것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진도군민 여러분, 저희는 이렇게 당하고만 있을 수 없다고 판단해 2월 3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빼앗긴 진도군지회와 이동센터를 되찾아오기로 결의했습니다. 저희는 시각 장애인들이기에 여러 가지 행동에 불편과 한계가 있어 군민 여러분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저희를 도와 주십시오!

우리는 시각협회 진도군지회와 이동센터를 없애려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요구합니다. 당장 위법적인 모든 행동을 철회하고 전체 시각협회 회원들에게 사과하십시오! 그리고 행정적·사법적인 처분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지십시오!

우리는 전라남도와 진도군,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전라남도지부에 요구합니다. 우리는 진도군지회 해산과 이동센터 폐쇄 시도를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관계 기관과 단체에서는 집단 범죄의 도구가 되고 있는 진도군지회와 이동센터가 하루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행정적·사법적 조치를 취해주십시오!

우리는 사법기관에 요구합니다. 시각장애인들에게 진도군 지회와 이동센터가 목숨과도 같습니다. 진도군 모든 장애인들에게도 이동센터는 이동을 책임지는 공동의 복지시설입니다. 우리 장애인들에게 이동센터 폐쇄는 사회적 재난입니다. 이동센터 정상화를 위해 시급하게 수사하고, 반인륜적인 범죄에 대해서 엄벌에 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2. 17.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전남도지부 진도군지회 비상대책위원회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