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우수

작성일 2023-12-20 담당부서 예산담당관
전남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우수
- 건정성·계획성 부문 도 본청 1위…특별교부세 5천만원 확보 -
【예산담당관 정현구 286-2510, 재정관리팀장 배준 286-2540】

(행안부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편람 발췌 사진 1장 첨부)
전라남도는 행정안전부의 2023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에서 건전성 및 계획성 부문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5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은 전국 243개 지자체의 재정 상황을 건전성, 효율성, 계획성 등 3개 분야 14개 지표를 토대로 비교·분석·평가하는 것이다.

전남도는 건전성과 계획성 분야에서 도 본청 부문 1위를 달성했다.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2년 연속 지방채를 발행하지 않고, 통합유동부채비율과 공기업부채비율을 타 시·도보다 낮게 유지하며, 경상수지비율 또한 개선해 재정 건전성을 향상한 성과다.

또 불안정한 경제상황에서 예산 편성 시 최근 5년간 예·결산 평균 증감률, 부동산 거래동향, 소비지수, 물가상승률 등 전반적 경제 상황과 전문경제자료를 활용해 세수 오차비율을 줄이고 중기재정계획 반영비율을 높였다.

정현구 전남도 예산담당관은 “앞으로도 재정 전반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분석해 재정 건전성과 계획성은 물론 예산 효율성을 높이고, 불요불급한 경비와 예산 낭비 요인을 없애, 도민 삶과 직결된 민생예산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