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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귀어귀촌박람회에 홍보관 운영

작성일 2017-06-29
전남도, 귀어귀촌박람회에 홍보관 운영 【해양항만과】 980-6820
-30일부터 3일간 서울 aT센터…차별화된 지원시책고품질 수산물 홍보-

전라남도가 30일부터 3일간 서울 aT센터에서 열리는 ‘제3회 귀어·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귀어·귀촌 상담과 수산물 홍보활동을 펼친다.

귀어·귀촌박람회는 예비 귀어인들에게 귀어 정보를 들려주고, 어업으로 인생 2막을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2015년부터 매년 열고 있다.

올해 세 번째 열리는 박람회에 전라남도는 홍보부스 16개를 마련하고 귀어·귀촌 상담과 함께 전남의 우수한 귀어 여건과 지원 시책, 귀어귀촌 성공사례 등을 소개한다. 또한 수산업경영인들이 직접 생산한 질 좋은 수산물 시식 코너도 준비했다.

특히 전라남도는 개막식에서 귀어귀촌 활성화 정책에 기여한 공로로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감사장을 받는다.

귀어귀촌은 청년 일자리 부족과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와 맞물려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전남지역으로의 귀어 도시민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는 어업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양식어장의 74%가 전남에 있고 수산물 생산량도 전남이 전국의 52%를 차지하는 등 수산업 경쟁력이 월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전라남도가 신규 양식장을 개발해 귀어자에게 양식장 이용권을 우선 제공하는 등 귀어 장벽 해소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온 것도 한몫 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991가구 1천446명이 귀어해 2015년보다 62가구 108명이 감소했지만 전남은 오히려 345가구 502명이 귀어해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늘었다.

전라남도는 이런 귀어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 최근 ‘귀어·귀촌 유치 활성화 계획’을 수립, 어촌계 진입 장벽을 낮춰 귀어인을 적극 유치한 어촌계에 상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청년 구직난과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본격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양근석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전국 귀어인의 37%가 전남으로 오고 있어 이에 걸맞은 지원계획을 마련했다”며 “이번 박람회에서도 전남 해양수산업의 경쟁력과 지원 시책을 예비 귀어인들에게 알려 전남을 귀어·귀촌의 중심지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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