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광주 군공항 문제와 관련해 알려 드립니다.

작성일 2015-01-14
광주 군공항 문제와 관련해 알려 드립니다.

2015. 1. 14.
전남지사 이낙연

광주 군공항 문제와 관련, 저와 한 방송의 대담으로 일부 불필요한 오해가 생겼기에 저의 진의를 말씀 드립니다.

○ 우선 광주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하는 일은 필요하고도 시급합니다. 중앙정부의 정책과 감사원의 권고도 같은 취지입니다. 이 문제는 3월 서울―광주간 KTX 개통으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통합과 별도로, 지금까지 전남도는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 광주 군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합칠 수는 없습니다.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함께 두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것이 세계적인 상식이며 저의 소신입니다. 광주가 군공항 이전을 바라는 이유의 하나도 바로 이것 아닙니까?

○ 그러나 광주 군공항 문제를 전남과 무관하게만 보기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저는 ‘한 세트’라고 적절치 않게 표현했습니다. 왜냐하면, 광주가 군공항만 전남으로 보내겠다고 말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전남도 민간공항만 가져오겠다고 고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군공항을 수용하느냐 여부는 최종적으로 주민투표로 결정됩니다. 이미 국방부는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방부가 군공항 이전과 지역 및 주민 지원에 관한 구체적 계획을 내놓으면, 그것을 놓고 주민과 지자체가 논의해 결정하시게 될 것입니다. 어느 경우에도 주민의 의사를 거스를 수는 없습니다.

○ 군공항 이전은 매우 민감하고 어려운 문제이며, 설령 결정된다고 하더라도 긴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제가 일부 표현의 선택에서 충분히 사려깊지 못해 오해를 낳은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