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도, 안전한 물김 생산·식품산업 성장 발판 온힘

작성일 2023-05-19 담당부서 수산자원과
전남도, 안전한 물김 생산·식품산업 성장 발판 온힘
-서울대서 용역 보고회…김영록 지사, 효과 뛰어난 활성처리제 개발 당부-
【수산자원과장 박영채 286-6910, 양식산업팀장 정정민 286-6990】

(신규 김 활성처리제 및 부가장치 개발용역 성과보고회 사진 3장 첨부)
전라남도는 19일 서울대학교에서 안전한 물김 생산 환경 조성을 통한 수출 주도형 식품산업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신규 김 활성처리제 후보물질 및 부가장치 개발 연구용역’ 1차년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용 역 개 요>



용 역 명 : 신규 김활성처리제 후보물질 및 부가장치 개발 연구용역
기 간 : 2022. 4. ~ 2024. 10. (30개월)
용역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대표: 최해천)
주요내용 : 김 활성처리제 및 부가장치 신규개발, 특허출원 등
사 업 비 : 1,000백만원(도비 500, 수협중앙회 100, 지역수협 400)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장판식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장, 강형구 한국김생산어민연합회장, 박연환 한국수산업경영인전남연합회장, 수협중앙회 부대표, 고흥군수협장, 해남군수협장, 진도군수협장, 신안군수협장 등 60여 명이 참석해 지난 1년간 진행한 신규 김활성처리제 후보물질과 부가장치 개발 성과 및 보완·개선 사항을 논의했다.

하남출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는 “유기산계 활성처리제는 현장시험 결과 기존 활성처리제보다 약 2.5배 효능이 높았고, 전해수계 활성처리제는 사용이 편리한 분말화 제품으로 개발 완료했다”며 “2차년도에는 개발한 제품의 개선사항을 보완해 효과가 좋은 활성 처리제를 양식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성과보고회에 앞선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과 간담회에서 “어업인의 40년 묵은 숙원을 해소하도록 효과가 뛰어난 김 활성처리제를 개발해 우리나라 김 산업의 획기적 전환점이 되도록 더 많은 힘을 보태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약 1조 원 규모의 세계 최대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이 전남에 유치되도록 학계에서 관심을 표명해주길 바란다”며 “또한 물리학(광학) 분야 탁월한 연구 성과와 인재를 보유한 서울대에서 레이저 전문인력 양성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영록 지사는 또 “농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 및 스마트화 실현을 위해 전남에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AI) 첨단농산업 융복합지구를 조성해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토록 하겠다”며 “서울대학교와 함께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첨단 농산업융복합 지구조성’ 연구용역의 가시적 성과물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부탁했다.

◇ 사진 설명
(신규 김 활성처리제 및 부가장치 개발용역 1차년도 성과보고회)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9일 오후 서울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규 김 활성처리제 후보물질 및 부가장치 개발 연구용역 성과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신규 김 활성처리제 및 부가장치 개발용역 1차년도 성과보고회 2)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9일 오후 서울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규 김 활성처리제 후보물질 및 부가장치 개발 연구용역 성과보고회에서 분말형 활성처리제와 옥살산 처리제를 살펴보고 있다.

(신규 김 활성처리제 및 부가장치 개발용역 1차년도 성과보고회 3)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9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신규 김 활성처리제 후보물질 및 부가장치 개발 연구용역 성과보고회에 앞서 유홍림 서울대 총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