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행정 노하우가 한자리에’

작성일 2007-11-22
‘행정 노하우가 한자리에’【정보통신담당관실】286-2745

-아이디어 등 실용지식 축적 및 공유자산으로 활용키 위한 ‘지식나눔이시스템’ 구축 중-



행정기관의 정책결정과 업무수행에 필요한 노하우, 아이디어, 정책자료 등 실용지식을 축적해 조직의 공유자산으로 공동 활용하기 위한 ‘지식나눔이시스템’이 구축 중에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에 구축되는 ‘지식나눔이시스템’은 지식정보화 사회에 행정업무 수행상 알게 되는 여러 가지 정보 및 노하우를 함께 시스템상에 등록 관리해 지식공유의 행정시스템을 구현키 위한 것.

‘지식나눔이’에 포함된 세부기능을 보면 우선, 부서 내 지식을 행정 및 일반, 경제·산업·투자유치, 문화·관광 등 도정 주요 기능에 따라 10개 분야별로 ‘지식지도(Knowledge Map)’를 마련함으로써 부서별 지식 및 개인이 등록한 지식을 쉽게 검색·열람할 수 있게 된다.

또, ‘커뮤니티’ 기능을 마련해 ‘온·오프라인(Off-line)’상의 각종 동호회, 연구모임 등 공무원 모임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아울러, ‘지식 Q&A’ 기능을 통해 알고 싶은 행정지식을 공무원 상호간에 질의·응답하도록 해 우수지식은 추천·포상하고, 개인별 활용실적에 따라 점수화하는 ‘지식 마일리지 제도’가 도입된다.

이외에도 우수한 신지식 행정사례 게시, 최신의 정책동향 서비스 제공, 활용도가 높은 지식목록 등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지식 공동 활용을 극대화해 나가게 된다.

이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기존에 실·과·소단위로 분산돼 있는 행정지식을 통합·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단일창구가 마련돼 부서 상호간에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사이버상의 토론광장도 마련돼 도민 복지향상 및 도정과제에 대해 공무원들 상호간에 정책토론 및 제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공무원 개인이 평소 업무상 또는 업무 외에 습득한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등록해 서로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창출 및 활용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방형남 전남도 정보통신담당관은 “앞으로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초부터 서비스를 실시해 나가겠다”며 “특히, 도 산하 전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식활동을 유도하고 시스템 운영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유용하고 편리한 지식공유시스템으로 활성화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첨부자료=‘지식나눔이 시스템’ 구성도 및 서비스 내용>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