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황사피해방지 발령 단계별 조치마련

작성일 2005-03-30
황사피해방지 발령 단계별 조치마련 【환경보전과】-607-4783
-전남도, 황사경보발령시 수업단축 및 외출자제 권고-
-------------------------------------------------------------------------------------------------
전남도는 황사피해 최소화를 위해 황사가 발생할 경우 황사비상대책반을 가동해 황사특보에 따른 발령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키로 했다.

전남도는 올해 황사발생이 예년수준인 3-4일로 예상됨에 따라 소관부서별로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황사피해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키로 했다.

황사는 그동안 중국의 급속한 사막화로 지난98년이후부터 황사발생이 증가해 도내의 경우 90년 4일을 비롯 95년 3일, 2000년 10일, 2002년 10일 2004년 3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지난2002년에는 극심한 황사로 초등학교 휴교와 항공기 결항 등의 사태가 빚어졌으나 지난해는 황사발원지의 강수·강설이 많아 평년 수준보다 적게 발생했다.

올해는 평년수준과 비슷해 3월후반 이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특히 황사발원지 등의 기온이 평년보다 낮은경향을 보이고 있어 3월전반까지는 낮을 것으로 예상되나 기온이 평년수준으로 회복되는 3월이후부터 잦을 것으로 전망했다.

황사로 인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결막염과 안구 건조증 등 안질환과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등 호흡기질환을 유발한데 이어 농작물이나 활엽수가 숨쉬는 기공을 막아 성장을 방해하는 피해를 주게 된다.

현재 황사측정은 목포시 등 6개시군에 총 15개 측정소에서 황사를 측정하고 있으며 측정결과는 일선 시군에서 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영산강유역환경청, 광주지방기상청,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에 각각 통보하게 된다.

황사가 발생할 경우 황사예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주의보와 경보로 구분해 기상청에서 발령하며 황사경보가 발령될 경우 초등생 실외활동 금지 및 수업단축, 휴업 등 보호조치를 권고하고 일반인의 실외활동 금지 및 외출자제 권고, 실외운동경기를 중지해야 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