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과실 고품질 육성 국제 경쟁력 강화 기대

작성일 2005-03-25
과실 고품질 육성 국제 경쟁력 강화 기대 【농기원】-330-2755
-전남도, 배, 단감 등 5대과종 과실의 고품질 상태 실태조사 착수-
-------------------------------------------------------------------------------------------------
전남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의 과실 고품질 표준화 상품 생산 기술 체계정립 시행을 앞두고 현재 생산되는 배, 단감, 복숭아, 포도, 참다래 등 주요 과실의 품질 생산기준 설정에 따른 체계적인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나섰다.

도농기원에 따르면 과실 고품질 표준화 상품 생산기술 체계가 정립될 경우 지역 여건에 맞는 고품질 표준화 과실 생산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신뢰 구축은 물론 소비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되며 과실의 품질 향상과 생산비 절감기술 실천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수출 과실의 국제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앞으로 과종별로 시험.연구.지도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고품질 표준화 상품생산 중앙기술지원단을 구성해 시군의 계획수립, 표본농가 고품질 저해요인분석 및 애로기술 상담, 과실 품질 조사 등 기술적인 내용을 지원하게 된다.

농기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과종별로 시군별 재배면적 및 지방자치 단체의 과수 산업 시책방향 등을 고려해 배, 사과 등 5대 과종에 대한 주산지 농가를 선정, 재배 과정의 생산기술 수준 및 과실의 품질 상태와 고품질 생산 저해요인 등을 조사하게 된다.

이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군 농촌지도기관은 행정기관, 생산자 단체, 농업인 대표 등이 참여하는 \\\'과실 고품질 표준화 상품생산 협의회\\\'를 구성하고 주요 과종의 과실 표준화상품 생산대책 수립과 적극적인 고품질 생산기술 지원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2005년도 과실 고품질 표준화 상품생산 목표와 계획을 보면 전국 64개시군중 전남의 경우 배2, 단감 5개 시군의 표본농가를 선정 과실 생산기술 수준과 고품질 생산 저해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대책을 강구해 나가게 된다.

이에따라 지역별 과실 품질과 생산실태 조사 결과를 기초로 고품질 생산에 대한 중장기 목표 수준을 설정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 자료에 의한 효율적인 기술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실 고품질 표준화상품 생산기술 체계를 정립 시행하게 된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대부분의 농축산물 수입 개방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전남의 과실 생산의 품질 고급화로 국제 경쟁력 향상은 물론 고품질 과실 기준에 대한 생산자의 인식을 새롭게 하여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소비촉진을 통한 과수 농가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