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토지정보 전국 온라인시대 열린다

작성일 2005-03-11
토지정보 전국 온라인시대 열린다 【토지관리과】-607-4491
-전남도, 전국 온라인 토지정보제공 토지종합정보사업 연내 완료-
-------------------------------------------------------------------------------------------------
지난99년부터 연차별로 추진한 전남도의 토지종합정보망 구축사업이 연내 마무리된 뒤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에 따르면 토지종합정보망은 지적도를 기초로 토지이용규제 80여개 법령과 180여개의 용도지역·지구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이를 입체적인 자료제공으로 토지, 건축, 농지, 산림, 환경 등 관련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중요사업으로서 전남 지리정보화의 기초사업이다.

도는 지난99년 목포와 광양시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에 나선 뒤 지난해까지 13개시군이 사업을 완료한데 이어 올해 여수시 등 9개 시군이 마지막으로 사업을 착수함에 따라 7년여에 걸친 토지정보화의 결실을 맺게된다.

이에따라 도는 22개 시군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고 토지현황의 잦은 변동사항이 즉시 반영된 토지정보를 실시간 취합 분석함으로써 각종 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또 토지종합정보망 운영 웹사이트를 개설해 그동안 민원인이 해당시군을 직접 방문해야만 확인이 가능했던 토지이용계획과 개별공시지가 등의 토지정보를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든 열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부동산 보유세제 개편안 시행으로 종합부동산세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공평과세를 위한 부과 기초자료 제공 및 전국 온라인 토지정보 제공에 토지종합정보망 시스템이 적극 활용된다.

도는 특히 지난해 하반기 서남해안 일대의 해양레저타운 조성사업이 거론됨에 따라 부동산투기가 우려됐으나 토지종합정보망 시스템을 활용 토지거래의 동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조건 검색을 통해 투기혐의자를 색출 국세청에 통보하는 등 투기단속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호평을 사기도 했다.

토지종합정보망 구축사업은 토지거래관리 등 행정지원업무 뿐만 아니라 도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 손쉽게 토지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유비쿼터스기반의 3A(Anytime, Anywhere, Anything) GIS 환경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앞으로 위성영상 지리정보시스템 등 다른 GIS사업과 연계해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전라남도 GIS발전의 교두보를 확보하게될 것으로 전망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