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무 건강식품 항암 및 숙취해소 탁월

작성일 2005-02-14
무 건강식품 항암 및 숙취해소 탁월 【친환경농업】-607-2644
-전남도, 충남 호서대 연구팀 결과 무의 소비확대 기대-
-------------------------------------------------------------------------------------------------
전남도는 충남의 호서대학교 채희정 박사외 4명의 연구팀이 실시한 \\\'무의 생리활성 분석 및 무 가공식품 개발 탐색연구\\\'결과에 따라 무가 항암 및 숙취해소와 미백기능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무의 소비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특히 무는 민간요법과 고전문헌을 보면 소화촉진과 어패류 또는 면류의 중독해소에 효과가 있고 이뇨, 정장, 거담작용 및 해열, 진해, 혈당저하, 니코틴제거 등과 같은 생리활성이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그동안 무에 대해 구체적인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이번에 발표된 호서대학교 채희정 박사 연구팀의 연구결과로 상당한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에서는 특히 무 줄기와 뿌리에 폐암 세포주의 증식을 억제한 것으로 나타나 마늘과 비교해 우수한 항암활성을 갖고 있는데다 알콜분해효소의 활성을 높여 숙취해소에도 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채희정 연구팀은 \\\"이같은 생리활성 분석결과를 토대로 무의 소비를 촉진하고 기능성 가공식품 등으로 용도개발이 가능 할 것으로 보고 구체적인 응용제품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