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호남권 시․도지사 상생 본격 행보

작성일 2005-02-23
호남권 시·도지사 상생 본격 행보 【자치행정과】-607-4302
-전남도, 호남고속철도 조기건설 대정부 건의 등 지역현안 공동대응-
-------------------------------------------------------------------------------------------------
박광태 광주시장과 강현욱 전북지사, 박준영 전남지사 등 호남권 3개 시도지사가 연초부터 호남권의 공동발전을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3일 오후 전남도청상황실에서 개최된 제2회 호남권 정책협의회에 참석한 3개시도지사는 올들어 처음 자리를 함께하며 지역현안사항을 협력, 이를 적극 추진키로 합의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합의사항 중 호남고속철도 조기건설과 관련, 최근 정부의 호남고속철도 조기착공에 대한 부정적적인 입장에 대해 지역민심의 악화를 우려하면서 정부에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 이달말부터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이를 강력히 건의키로 했다.

시.도지사는 건의문을 통해 호남고속철도는 SOC 사업중에서 핵심적인 사업으로 경제적인 논리보다 잠재적 효과와 공익성이 중시되고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검토돼야 한다며 광주문화수도 조성, 전남의 J프로젝트 등 서남권 문화관광 산업의 성공과 낙후된 호남지역 발전을 위해 호남고속철도를 조기에 건설해줄 것을 촉구했다.

시.도지사들은 또 이날 호남권 관광투어 공동운영과 GEXCO운영 활성화 협조, 영산강·섬진강 수질개선대책 공동추진 등 3건의 지역현안을 공동으로 협력키로 합의했다.

호남권 관광투어 공동운영은 전라권 관광코스 홈페이지 콘텐츠 개발, 홍보물 제작, 여행사 및 언론사 초청 팸투어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오는 9월 개관예정인 광주전시컨벤션센터 활성화를 위해 지역에서 주최하는 각종 국내외 행사와 전시회 등에 적극 활용키로 했다.

또 영산강 수질개선을 위해 광주천 하류 인공습지조성 사업비 반영, 섬진강주변 난개발 금지를 위한 자연환경보전지역 확대건의, 어도설치 등을 합의했다.

3개 시도는 합의사항에 대해 가능한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시도지사 부인들은 이날 전남 화순 춘양면에 소재한 노인양로시설인 소향원과 전문요양시설인 영산전문요양원을 방문, 위문품을 전달하고 이들을 위로하는 등 시도간의 공동발전과 협력분위기 조성에 시도지사와 보조를 함께하기도 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