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소방, 전국 첫 실화재 훈련장서 본격 훈련

작성일 2022-03-25 담당부서 소방교육과
전남소방, 전국 첫 실화재 훈련장서 본격 훈련 【소방교육과】 860-4740
-한국형 아파트 현장 실무형 체험으로 대응능력 강화-

전남소방본부가 재난현장에 강한 소방관 양성을 위해 ‘실화재 훈련장’을 활용, 예비 신임 소방관 117명을 대상으로 첫 훈련을 했다.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설치한 ‘실화재 훈련시설’은 전남소방학교 종합훈련장 5층에 자리했다. 한국형 아파트 현장 실무형 훈련을 하도록 구성했다.

훈련장에서는 목재 등 가연물을 태워 600~1천℃ 온도를 경험하고, 화재 진행 단계별 발생 현상과 가연성가스가 천장에 축적되는 ‘플래시 오버’ 등 특수 현상을 직접 관찰하며 구획실 화재진압 기술 등을 익힌다.

주요 훈련 내용은 ▲천장에서 화염이 이동하는 ‘롤오버’, ‘플래쉬 오버’ 등 화재특수 현상 관찰 ▲화재 시 공기압의 중간지점인 ‘중성대’와 연료 지배형 및 환기 지배형 화재 체험 ▲화재 진압 대응기법 훈련 ▲소방호스 활용 화재진압 등이다.

또한 고층 건물화재 대비 방화문 개방, 연결송수관, 소화전 활용 화재진압 등 종합훈련도 함께 이뤄진다.

전남소방본부는 ‘실화재 훈련시설’을 통해 신규 임용 예정자는 물론 재직자를 지속해서 교육해 화재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남소방본부 관계자는 “‘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처럼 소방관이 불을 알아야 불과의 싸움에서 위태롭지 않고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며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정예 소방관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