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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수출 위기 ‘해외 상설 판매장’으로 극복한다

작성일 2023-03-03 담당부서 국제협력관
전남도, 수출 위기 ‘해외 상설 판매장’으로 극복한다
-수출 전문기업 등과 협력…9개 추가해 신규 시장 개척-
【국제협력관 신현곤 286-2410, 농수산수출팀장 위지환 286-2460】

(수출협회, 도, 시군 간담회 사진 1장 첨부)
전라남도가 세계 경기침체에 따른 수출위기 극복을 위해 식품 수출협회, 해외 상설 판매장 운영사 및 시군 수출 담당부서 등과 함께 해외 상설 판매장 확대를 통한 신규 시장 개척에 나서기로 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세계 경제의 급격한 침체 속에서 지난 1월 전남의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9.7% 감소한 3천964만 7천 달러에 그쳤다. 이는 배, 파프리카, 고추 등 신선 농산물의 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가의 비관세장벽, 러-우 전쟁 등 영향으로 김 등 수산물 수출이 줄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는 세계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수출 관계자 간담회를 지난 2일 (재)전남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에서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전남 3개 식품수출협회인 전남식품수출협회(회장 한문철), (사)남도농수산식품수출협회(회장 우현규), (사)전남농수산식품온라인수출협회(회장 김미선)를 비롯해 온오프라인 상설 판매장 운영 8개 사, 22개 시군 수출 담당부서와 함께 수출 기업의 역량 강화 및 도내 농수특산품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제품 발굴, 해외 상설 판매장 확대 개설 등을 협의했다.

우선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을 통한 글로벌 식품기업 육성을 위해 국제 식품 박람회 참가 및 해외 식품 유통 전문가 초청 세미나 등을 통한 수출 기업 역량 강화 사업을 식품수출협회와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일본미국중국 등 일부 국가에 편중된 수출 비중을 개선하기 위해 해외 온오프라인 상설 판매장을 운영하는 8개 수출 전문기업과 함께 신규 국가에 대한 공세적 마케팅, 신규 판매장 개설 등을 통해 안정적 수출 판로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앞으로 9개 상설 판매장을 추가 개설할 목표다.

또 2025년 농수산식품 수출 10억 달러 달성을 위한 ‘농수산 수출 우수 시군 경진대회’를 개최해 수출 우수 시군을 표창하고 시군별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해 수출 지원사업의 효과를 확산키로 했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연말까지 전 세계적 경기 침체가 예상되지만, 전남은 현재 전 세계 9개 국가에 21개 상설 판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이는 지역 농수산식품의 안정적 수출 판로가 되고 있다”며 “상설 판매장이 없는 도시와 국가를 위주로 9개소를 추가 개설해 지금의 경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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