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양파농가 농업수입보장보험 가입하세요

작성일 2015-11-02
양파농가 농업수입보장보험 가입하세요【친환경농업과】286-6340
-무안함평서 시범 실시…27일까지 농협서 접수-

전라남도는 무안과 함평지역 양파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오는 27일까지 농협에서 ‘농업수입보장보험’ 신청을 받는다고 2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농업수입보장보험은 자연재해 등으로 농작물 수확량이 줄거나 시장 가격이 하락해 농가 수입이 줄 경우 이를 보상하는 종합 경영안정제도다.

올해 가입 대상 품목은 전국적으로 양파와 포도, 콩 등이 선정돼 주산지에서 시범적으로 이뤄지며, 전남의 경우 양파를 대상으로 무안과 함평지역에서 실시된다.

양파 ‘농업수입보장보험’은 수확량 감소만을 보장하는 기존 농작물재해보험을 일부 보완해 수확량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실제 수입이 보장수입보다 적을 경우 그 차액을 보전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보험료는 정부에서 50%를 부담해준다. 여기에 전라남도는 농작물재해보험 농가 부담율과의 형평성 유지를 위해 도와 시군에서 30%를 추가 지원해 실제 농가 보험료 부담은 20%로 낮췄다.

이에 따라 4천 500㎡(1천 360평) 재배 농가에서 보험 가입금액 600만 원 상품을 선택해 가입할 경우 농가 부담 보험료는 10만 8천 원 수준이다.

양파를 1천 500㎡(450평) 이상 재배하는 무안, 함평지역 농업인이면 누구나 지역농협에서 가입할 수 있다.

최향철 전라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농업수입보장보험은 농산물의 수확량 감소는 물론 가격 하락까지 보장해주는 종합적인 수입안정제도”라며 “예고 없는 자연재해 등에 대비하고 양파 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 많은 농가에서 가입해줄 것”을 당부했다.

양파 농업수입보장보험이 시범 실시되는 무안과 함평지역의 양파 재배 면적은 4천 479㏊로 전국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