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 닭 뉴캣슬병 4년 연속 청정

작성일 2014-12-17
전남, 닭 뉴캣슬병 4년 연속 청정【축산위생사업소】430-2120
-축산위생사업소 철저한 예방접종․차단방역 성과-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는 닭 뉴캣슬병 예방접종 항체 양성률 검사 및 홍보 등 차단방역을 강화한 결과 ‘4년 연속 닭 뉴캣슬병 청정 전남’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그동안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는 올 12월 현재까지 5만 9천여 마리의 닭을 뉴캣슬병 예방접종 항체 양성률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산란계에서는 97%, 육계에서는 87%의 항체 양성률을 보이는 등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닭 뉴캣슬병(Newcastle Disease, ND)은 제1종 가축 전염병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닭이 감염될 경우 거의 100% 폐사할 수 있다. 어린 닭에서 다리와 목이 마비되고 떠는 신경증상이 나타나며 산란계에서 뚜렷한 증상 없이 산란율이 떨어지는 등 치명적인 급성 가축 전염병이나, 철저한 예방접종으로 100% 예방할 수 있다.

산란계의 경우 1일령에 부화장에서 생독백신을 분무 접종하고 2차와 3차 접종은 농가에서 각각 10일령과 3~4주령 때 생독백신을 음수 혹은 점안(눈에 넣는 것) 접종하면 된다. 4차 접종은 7~8주령에, 마지막 5차 접종은 14~18주령에 오일백신을 접종해야 하며 육계의 경우 3차까지 접종토록 권장하고 있다.

한편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는 닭 뉴캣슬병 예방접종 항체 양성률 검사를 실시한 결과, 예방접종을 소홀히 한 10농가에 대해 과태료 부과 및 특별관리 대상농가로 지정해 닭 도축장 출하 시 우선 검사를 실시했다.

또한 올바른 예방접종 요령 등이 담긴 홍보 전단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한 농가도 빠짐 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토록 농가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태욱 전라남도축산위생사업소장은 “닭 뉴캣슬병은 철저한 예방접종으로 100%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예방접종 확인검사 강화 및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축산농가에서도 올바른 예방접종과 철저한 소독 실시로 ‘닭 뉴캣슬병 청정 전남’을 지켜내자”고 당부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