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119구급대원 의료기관 병상체험제 운영

작성일 2005-10-28
119구급대원 의료기관 병상체험제 운영【방호구조과】286-0881
-전남도 소방본부, 현장 응급처치 능력 향상 등 위해 -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도내 119구급대원에 대한 ‘의료기관 병상체험제’가 운영된다.

전남도 소방본부는 119구급대원들의 보다 향상된 현장 응급처치능력을 위해 의료기관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정례적으로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 병상체험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 병상체험은 도내 85개 구급대원 315명이 반기 1회 이상 권역 및 지역응급의료센터 등 50여 개소의 응급실을 번갈아가며 실시된다.

도 소방본부는 이를 통해 의료기관과 구급대 상호간 정보공유와 신뢰구축으로 각종 대형 재난 사고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등 도민에게 한 차원 진전된 구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병상체험의 중점 내용으로는 구급현장에서의 직무능력을 키우기 위해 의사의 환자진단 및 처방, 드레싱, 골절환자 고정장치, 정맥주입로 확보, 약물투여 및 수액투여, 환자의 접근법 등이다.

아울러 여자구급대원에게는 구급차 이송과정에서의 분만을 대비해 특별히 분만실 체험도 이뤄진다.

또 응급의료장비 사용법으로 인투베이션(기도삽관), 프로실 후드마스크, 심실제세동기, 산소소생기 등과 함께 인투베이션(기도삽관), 프로실 후드마스크 사용요령에 대해선 마취과와 협조해 실시된다.

이와 함께 의료진의 건강관리로 의료용 장갑, 마스크, 감염방지 가운, 손세정제 활용, 환자 배출물 및 폐기용 주사바늘, 구토용 백관리 등의 실태를 체험하게 된다.

이 밖에 친절자세 등 고객만족 증진도 측면으로 의료진의 용모복장 및 환자고객 응대법 등도 직접 경험하게 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