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도, 스마트팜 청년창업 2기 보육생 37명 배출

작성일 2023-07-17 담당부서 식량원예과
전남도, 스마트팜 청년창업 2기 보육생 37명 배출
-수료생 81% 전남서 영농 창업 등 유입 성과-
【식량원예과장 김영석 286-6460, 아열대농업팀장 최용준 286-6480】

(스마트팜 청년창업 2기 보육생 수료식 사진 1장 첨부)
전라남도는 ‘스마트팜 청년창업 제2기’ 보육을 통해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농 37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수료식은 17일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열렸다.

수료식에는 문금주 행정부지사, 전남도의회 신의준 농수산위원장, 박선준 부위원장, 공영민 고흥군수, 이재학 고흥군의회 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수료를 축하하고 새로운 출발을 응원했다.

‘스마트팜 청년창업 제2기’ 수료생 37명의 진로는 자가영농 15명, 고흥 임대형팜 14명, 지자체 임대형팜 4명 등 임대온실 18명, 농업법인 취업 2명, 기타 2명으로 95%가 스마트팜에 취·창업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 중 전남지역 영농 창업자 수는 자가영농 13명, 청년농 임대형팜 14명, 지자체 임대온실 3명 등 총 30명, 81%로 청년농 유입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과정’은 스마트팜 취업과 창업을 바라는 청년을 대상으로 20개월간 스마트팜에 특화된 현장실습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실제 독립 경영이 가능한 전문가 육성 과정이다.

수료생에겐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 임대농장 우선 입주와 스마트팜 종합자금 대출 신청 자격, 청년후계농 선발 가점 등 스마트팜에 취·창업 하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 임대농장 : 성적 우수자 12명 선발, 1인당 1,600㎡임대(3년)
* 스마트팜 종합자금 : 30억원 이내(연리 1%, 5년거치 10년 원금 균분상환)
* 청년후계농 선발 :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수료자 가산점(2점) 부여
* 후계농업경영인 선발 :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수료생 100명 내외


스마트팜 취·창업을 바라는 청년이면 누구나 매년 5월 스마트팜 코리아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된 교육생은 9월부터 작물기초, 환경제어, 데이터 분석 등 이론교육 2개월, 교육형 실습 6개월, 경영형 실습 12개월 등 총 20개월 동안 교육을 받게 된다.

문금주 부지사는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를 극복하고 지속가능 미래농업을 위해선 청년농 유입이 최우선 과제”라며 “청년이 살고 싶은 전남을 만들고 스마트 청년 농어업인 1만 명 육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스마트 청년 농어업인 1만 명 육성 세부계획을 세워 임대형 스마트팜 및 경영실습 임대농장 조성을 확대하고, 예비 청년농 육성을 위한 교육·컨설팅과 영농 정착 지원금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