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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무안국제공항 반드시 경유해야

작성일 2007-10-23
호남고속철도, 무안국제공항 반드시 경유해야【도로교통과】286-7430

-최근 타당성 용역추진 본격화 전망...시너지 효과 창출 위해-


○ 호남고속철도의 무안국제공항 경유와 관련한 타당성 용역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 23일 전남도에 따르면 그 동안 호남고속철도 건설과 관련해 경부고속철도에 비해 늦었지만 지역민들의 숙원해결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전 구간을 동시에 착공해 개통시기를 앞당기고 무안공항을 경유하도록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 그 결과, 이용섭 건설교통부장관은 최근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질의에서 “호남고속철도의 무안국제공항 경유에 대해 원칙적으로 공감하며 노선변경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답변했다.

○ 이에 따라,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의 타당성 용역추진을 위한 움직임이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전남지역은 지역발전에 필요한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정도가 수도권과 경상·충청권에 비해 열악하기 때문에 개별 SOC시설에 대해 건설기획단계에서부터 활성화 방안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경쟁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 호남고속철도 노선선정은 장래 지역발전 가능성과 국내·외국인들의 이용 편리성, 공항·산업·관광 인프라 등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최적 노선을 선정해야 한다는 게 현재 도의 입장이다.

○ 특히, 국제공항과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이 교합된다면 지역개발의 획기적인 동력이 창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항공교통 및 고속철도 교통수요가 연계됨으로써 새로운 교통 전형(paradigm)의 편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새로운 교통 전형의 기대편익으로는 우선, 동아시아 관문 역할을 담당할 무안국제공항이 고속철도와 연계됨으로써 국외적으로는 이용권역이 확대돼 항공화물 및 인트라 바운드 여행객의 증가가 기대된다.

○ 또, 국내적으로는 수도권과 중부권 이용객들의 접근성 향상 등 배후세력권역 확대와 복합관광 클러스터화로 중국 및 동북아 관광객의 상승효과로 이어지면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가 전망된다.

○ 아울러, 국토서남부 지역에서 추진되는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무안기업도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남악신도시, 대불산단 및 조선산업클러스터 단지 조성과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 유치 등에 따른 유동인구의 장래 교통수요 급증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가 있게 된다.

○ 이와 함께, 국제공항 터미널과 고속철도 역세권의 병행개발에 따른 새로운 지역개발 편익발생으로 낙후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도는 특히,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제시한 서남권발전의 비전으로 환황해권 신산업 거점(hub) 및 자족적 중핵 도시권 발전을 위해 무안국제 공항을 동남아 거점공항으로 연계해 발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고속철도 연계방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또, 낙후지역의 발전과 국가적 기간교통망의 국제적 경쟁력의 확보, 장기적 국가발전을 위한 투자의 측면에서 호남고속철도의 무안공항 경유는 지역 주민, 즉, 광주·전남 시도민의 역량을 합쳐 이뤄내야 할 과제임으로 근시안적인 이해관계를 떠나 후대들의 개발욕구에 손상됨이 없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역주민의 의지가 필요한 시기라는 것.

○ 김동화 전남도 건설재난관리국장은 “지금은 정부와 지자체, 지역민 모두가 힘을 모아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주력할 때”라고 말했다.

○ 한편, 국제공항과 고속철도가 연계되는 교통체계의 세계적인 국제공항을 살펴보면 프랑스 파리의 샤를드골공항과 TGV,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의 ICE,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과 AVE, 노르웨이 오슬로 가르데르모 국제공항과 고속기차, 일본의 국제공항과의 신간선 고속철도와 전철, 중국 상하이 푸동국제공항과 고속자기부상열차와의 연계 등 국제공항과 고속철도 연계는 세계적인 추세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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