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 큰 호응

작성일 2007-10-29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 큰 호응【복구지원과】286-7746

-시설물 관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96.9%가 제도의 필요성 느껴-


올해부터 처음으로 도입해 시책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는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가 도내 공공·유관기관, 일반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재난안전사고 예방활동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란 법적점검 대상에서 제외돼 안전사각지대에 있는 일반 시설물에 대해 도민이 안전점검을 요청하면, 도 관계 공무원 및 안전관리 자문단으로 합동점검반을 편성, 즉시 현지 조사해 시설물의 결함원인 및 분석 실시 등 위험요인 해소방안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찾아가는 재난예방 서비스’제도이다.

올 들어 현재까지 도민 안전점검 청구 건수는 모두 41건이며 이 가운데 건축물은 주택, 마을회관, 학교 등 30건이며, 시설물은 배수펌프장, 축대, 교량, 제방 등 11건이다.

주요 청구내용은 균열, 누수, 기울임 등이며 이 중에서도 균열에 대해서 불안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벽체 균열, 누수, 기울기 등 불안전 위험요인을 지닌 시설물에 대해 무료 안전점검 후 조치 방안까지 제공해 줌으로써 건물 소유주 및 시설관리자로부터 도의 재난행정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도는 올 상반기에 시범 운영한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에 대해 무료 안전점검을 실시했던 시설물 관계자를 대상으로 최근 설문조사를 실시해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운영과 관련한 제반사항 및 개선방안 등 12개 항목에 대한 의견수렴을 벌였다.

설문 조사결과, 응답자의 96.9%가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93.8%가 합동점검반의 친절성 및 성실성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특히, 안전점검을 통해 제시한 보수·보강방식에 대해 응답자의 78.1%가 만족했고, 점검결과를 토대로 조치사항을 이행하거나 조치예정인 경우도 84%에 달했다.

또, 응답자 중에서는 불안전 요인의 해결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범도민 홍보 등을 강화하고 점검시설을 더욱 확대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현재,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설소유주의 비용부담으로 정밀안전진단을 하고 있지만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도에서는 정밀안전진단에 소요되는 예산을 확보해 안전진단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동화 전남도 건설재난관리국장은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가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도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불안전시설물에 대해 무료로 점검해 주고 위험요인 해소방안까지 제공함으로써 항상 위험을 느끼고 살아온 도민들의 심적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또, 김 국장은 “앞으로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의 운영상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올 하반기에는 5인 이상의 중소 제조업체에까지 수혜대상을 늘려가는 등 많은 도민들이 무료 안전점검을 신청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