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동학농민혁명 유족등록신청 설명회 개최

작성일 2005-04-26
동학농민혁명 유족등록신청 설명회 개최 【문화예술과】-607-4367
-전남도, 오는 9월까지 등록신청서와 증빙자료첨부 제출해야-
-------------------------------------------------------------------------------------------------
동학농민혁명참여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에서는 오는 28일 전남도청 회의실에서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의 유족등록 등 신청업무에 대한 설명회를 가진다.

동학농민혁명참여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하는 이날 설명회에서는 광주전남유족을 대상으로 동학혁명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지역별 전개과정, 신청업무 등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질의.답변순으로 이어진다.

도는 이날 설명회를 통해 신청서 작성방법 등은 물론 유족들이 그동안 안고있던 의문사항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유족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유족등록 신청은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9월까지 접수받기로 하고 유족등록 신청은 등록신청서와 유족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자가 동학농민혁명참여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또는 문헌 등을 첨부해 신청인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도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명예회복실무위원회에 접수하면 된다.

유족으로 등록되면 보상 등 금전적인 보상은 없으나 동학농민혁명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뤄지며 이를 계기로 동학농민혁명군이 봉건신분사회를 타파하고 외세침략을 물리쳐 자주, 평등, 대동세상을 구현하고자 했던 동학정신이 항일의병활동과 3.1운동, 4.19혁명은 물론 광주민중항쟁운동으로 계승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동안 유족등록 접수는 전남지역이 17명으로 접수가 저조해 이는 동학농민 혁명운동이 발발한지 111년이나 지나 관련문헌이나 자료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특히 신청대상자들은 대부분 노령으로 인해 신청사 작성 등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보고 전남도에서는 유족회와 시군과 협의해 관련 문헌확보와 신청서 작성 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