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도내 구석구석을 손바닥처럼 …

작성일 2005-05-02
도내 구석구석을 손바닥처럼 … 【토지관리과】-607-4491
-전남도, 최첨단 위성영상 지리정보시스템 시연회 개최-
-------------------------------------------------------------------------------------------------
전남도는 도내 2천여개의 섬을 포함한 전남 구석구석을 손바닥처럼 들여다볼 수 있는 최첨단 위성영상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위해 2일 시연회를 갖고 시스템 활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전남도에 따르면 위성영상 지리정보시스템은 인공위성을 통해 촬영한 고해상도 위성영상사진을 사용해 3차원 입체지도를 만들고 주제도와 시설물 정보를 중첩함으로써 각종 정책수립 및 도시계획, 지역개발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은 물론 도정 전반에 활용이 가능한 전국 최초의 다목적 정보시스템이다.

그동안 지형지물이 기호와 선으로 표현된 도식지도에 의존해 현지를 분석해 왔으나 이제부터 3차원 입체영상을 통해 현지의 위치정보외에도 주변 산세나 지형, 건축물 분포현황 등을 실제로 들여다보는 것처럼 자세히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각종 지역개발사업의 최적지 분석 및 도시계획 수립시 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정책결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불법산림훼손이나 불법건축물, 불법양식장 등을 손쉽게 적발할 수 있고 재난관리에 효율적으로 적용해 현지조사에 소요될 막대한 시간과 경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위성영상과 지적도, 지형도, 도시계획도, 임상도, 토양도 등 다양한 주제도와 중첩해 영상검색은 물론 거리 및 면적측정과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지역의 위성영상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도로명과 건물번호 관리시스템 및 토지종합정보망 등 기타 지리정보시스템과 연계할 경우 활용분야는 무한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3차원 입체 시뮬레이션 기능을 적용해 도내 전역을 비행기나 헬기를 타고 곳곳을 실제보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얻을 수 있어 일반인이 이용할 경우 사이버 관광안내를 통해 관광전남의 홍보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남도는 우선 시범지역에 도내 각 실과에서 시스템 활용을 본격화하고 내년3월까지 도내 전역에 대한 사업을 완료해 2007년부터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터넷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유비쿼터스 전남을 목표로 GIS대중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