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119 구조·구급대원 감염 방지대책 마련

작성일 2005-05-25
119 구조·구급대원 감염 방지대책 마련 【방호구조과】-360-0881-
-전남도, 감염방지대책위 구성 직위별 감염방지 임무 부여-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최근 구급수요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구급대원들이 환자접촉으로 인한 감염에 따른 전염병의 사전예방을 위해 119 구조·구급대원 감염 방지대책이 마련된다.

전남도소방본부에 따르면 구조·구급대원들이 환자와의 잦은 접촉으로 감염에 노출돼 이들의 건강보호와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정에 맞는 감염대책을 마련, 도민에게 한 차원 향상된 양질의 구급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에는 431명의 119 구조구급대원들이 크고 작은 사고현장과 긴급상황에서 응급환자를 의료기관에 이송하면서 환자접촉을 통한 세균성이질을 비롯 결핵, 유행성이하선염, 간염 등의 전염병 감염이 노출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소방관서별로 감염방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직위별로 감염방지 임무를 부여함은 물론 위험물질 현장활동과 전염성 질병환자와 접촉시 보건소에서 감염여부를 검진한 후 15일이상 발병여부를 추적 관리하는 등 사스, 조류인플루엔자 재 유행에 대비 백신접종도 실시키로 했다.

또 구급환자중 전염성 질병자로 판명날 경우 해당 병원이나 전남의사협회에서 소방관서 통보제 운영을 체계화하고 특히 환자이송중에 발생된 적출물 등은 병원내 지정된 장소에서 처리토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각종 유해세균으로부터 2차적인 감염예방을 위해 세균방지용 장갑과 마스크 등 10여종을 비치토록 하고 구급대원 및 구급차 내부 소독장비인 자동분무소독기 등을 연차적으로 구입, 주력 구급대에 배치할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