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모작별 적기파종 고품질 콩 생산 기대

작성일 2005-06-02
모작별 적기파종 고품질 콩 생산 기대 【농기원】-330-2753
-전남도, 쌀 수급 안정대책 국산콩 소비 갈수록 증가추세-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최근 쌀 수급안정을 위한 대책으로 논 콩 재배 면적이 늘어나면서 국산콩 소비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남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논 콩은 모작별로 적기에 파종해야 고품질의 콩을 생산 할 수 있어 단작(1모작)은 6월 상중순, 2모작은 6월 중하순에 파종해야 된다고 밝혔다.

파종량은 콩알의 굵기에 따라 10a당 일반콩은 5-6kg, 굵기가 작은 나물콩은 3kg을 기준으로 파종해야 한다.

콩 재배시 전용복합비료(8-8-9)를 10a당 40kg을 기준으로 밑거름을 주거나 밑거름을 주지 않을 경우 콩 꽃이 핀 후 10일경에 질소비료 5kg을 시용하면 비료를 주지 않고 재배한 포장보다 6-10% 정도 증수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콩 논 재배시 점질토가 많은 논토양 특성상 여름철 장마에 따른 습해와 병해를 예방하기 위해 중간배수구 정비를 잘해 가뭄시 관수를 용이하게 함은 물론 강우시에는 배수로로 활용해 습해와 가뭄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파종해야 한다.

올해 전남도의 콩 논 재배 계획면적은 980여ha로 전년보다 다소 감소했으나, 트렉터부착용 파종기를 이용, 파종시 파종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파종 깊이는 2-4cm 내외가 적당하다.

논에서 생산된 콩은 10a당 186kg을 기준으로 일반콩 1등은 kg당 4천204원으로 수매하며, 밭콩은 3천17원으로 수매하나 2007년부터는 차별화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위해 점진적으로 동일 가격으로 수매하게 된다.

전남도농업기술원 정해율 기술보급과장은 “모작별로 적기에 파종되어 수량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