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제3회 전남과학기술대상자 선정 발표

작성일 2005-06-04
제3회 전남과학기술대상자 선정 발표 【과학산업과】-607-4478
-전남도, 연구개발상 권병선 교수, 진흥상 박해균 교사 선정-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올해 지역과학기술인들의 과학기술문화 저변확대와 과학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전남도가 제정한 제3회 전남과학기술대상 연구개발상에 순천대 권병선 교수, 진흥상으로 화순제일초등학교 박해균 교사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전남도는 전남과학기술대상 선정을 위해 연구개발상과 기술상, 진흥상 등 3개 분야를 대상으로 지난3월 시상계획의 공고절차를 거쳐 응모한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전문평가와 종합심사 등 공정한 심사절차를 거쳐 최종 2명을 제3회 전남과학기술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이번에 전남과학기술대상 연구개발상을 수상한 순천대 권병선 교수는 6편의 저서와 42편의 국내외 학술지 논문발표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보였으며 주요 연구성과로 환경친화적인 대체 연료와 윤활유 활제, 화장품 원료들의 공업적 가치가 높은 식물자원인 유채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함께 유채향수로서 용도가 많은 다수확 품종 육성에 대한 연구개발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유채신품종인 양질식용유로서 용당, 노적, 내한유채, 영산유채를 다수성 품종으로는 유달, 목포 11호, 한라품종을 각각 육성한데 이어 보성지역 주작물 대마의 순수종자 채종방법과 기후 변화에 대응한 농작물 생산관리 방법 등의 재배법 개발로 전남지역 재배작물에 대한 재배에도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또 진흥상 수상자로 선정된 화순제일초등학교 박해균 교사는 낙후도인 전남지역의 과학기술문화 진흥과 창달을 위해 공헌했으며 특히 초등학생 과학동아리인 과학 활동체험단을 만들어 2002년부터 2년동안 전국 과학동아리발표대회에 참여시켜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부심을 키워 줌으로써 미래과학자로서의 기틀을 다져 지역과학문화진흥을 도모하는데 기여했다.

박교사는 또 낙후된 전남지역도 과학축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도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 모임을 조직 현재 52명의 초.중학교 교사들이 매월 정기적인 활동과 지역과학축전을 개최시키는 시발점을 마련하는 등 지역과학문화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전남도 연구업적과 동일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와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의 평가를 거쳐 선정된 권병선 교수와 박해균 교사에게 도지사 상장과 함께 300만원의 시상금을 수여키로 했다.
<인물사진 2장 전송>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