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오지마을 119구급함 보건지소 연계 운영

작성일 2005-03-21
오지마을 119구급함 보건지소 연계 운영 【방호구조과】-360-0881
-전남도, 모두 103개소 설치 … 낙도주민 의료불편 해소 톡톡-
-------------------------------------------------------------------------------------------------
전남도내 병·의원 및 약국이 없는 무의촌 오지마을에 설치 운영중인 119구급함이 다음달부터 인접 보건지소와 연계해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의료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전남도소방본부는 일상 생활중 각종 사고 및 갑작스런 복통 및 배탈, 소화불량시 약국을 찾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6월부터 오지마을 일대 103개소에 119구급함을 설치, 맞춤형 구급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는 이에따라 유사업무의 수행기관인 보건지소(보건진료소)와 연계해 추진키로 하고 특히 보건지소의 일반의과, 한방, 치과의사가 원외처방 및 오지마을 가정을 방문, 진료시 소방공무원이 동참해 119구급함 및 비치의약품 관리상태 확인과 주민에 대한 응급처치요령, 화재취약 주택점검에 이르기까지 점검활동을 병행하게 된다.

119구급함은 주로 이·반장과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의용소방대원 주택을 대상으로 진통제와 소화제, 소독약, 연고류, 반창고 등 의사의 처방 없어도 사용가능한 기초응급의약품을 비치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남 20곳을 비롯 나주 18곳, 보성 14곳, 영암 13곳 모두 103곳으로 그동안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아 배탈환자 등 840여명이 이용해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오지마을에 119구급함을 보건지소와 연계관리 운영함으로써 신속한 진료로 인적 및 시간적 낭비를 해소하고 오지마을 주민들에 대한 119구급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