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농수산 성장동력 수출산업 집중 육성

작성일 2005-01-26
농수산 성장동력 수출산업 집중 육성 【친환경농업과】-607-4446
-전남도, 농산물수출단지 조성 등 25개 사업 743억 투자-
-------------------------------------------------------------------------------------------------
전남도는 세계적 개방 가속화에 따라 국제경쟁력을 갖춘 수출농어업의 진흥이 절실하다고 보고 농가소득증대는 물론 농어촌 고용촉진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성장동력으로 농수산수출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전남도는 26일 상황실에서 박준영 도지사 주재로 파프리카 등 수출품목별 협의회 대표와 농어업분야정책자문위원, 농수산물유통공사를 비롯한 수출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농수산 수출산업의 육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이를위해 도는 올해 74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수출농어업육성 4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분야별 필요한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우선 고품질 안전농수산물의 안정적 공급기반 구축을 위해 농산물 수출전문단지 조성, 수출유망 해조류 가공산업육성 등 12개사업에 580억원을 지원하고 특히 정부에서 신선농산물 수출물량의 연중 안정적 공급을 위해 내년부터 30-50핵타 규모의 대단위 첨단유리온실 설치 등 채소류 수출거점단지 조성사업을 광양농산물수출물류센터 인근지역 등 도내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했다.

또 효율적인 유통 및 수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 수산물유통가공시설 확충 등 4개사업에 143억원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유통체제 구축을 위해 주력수출 품목중심으로 협의체를 구성하고 장기적으로 품목별 수출협의회가 단일화된 수출창구로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기로 지원키로 했다.

이와함께 수출비용 절감 및 신선도 유지 등에 있어 유리한 위치에 있는 광양항을 통한 수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오사카간 등 대일직항로를 빠른시일내 개설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 우리 농수산물의 해외수요기반 조성을 위해 지난해 보다 3배 늘어난 8억6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8회와 해외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10회, 국제식품박람회 참가지원 10회, 농수산물해외직판행사 2회 등 총 30회에 걸친 해외시장개척활동을 지원키로 하는 등 그동안 일본에 치중된 시장을 미국과 중국, 유럽, 동남아 등 시장을 확산시킴으로써 안정적인 해외수출망을 구축키로 했다.

도는 또 수요자 지향적 수출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농수산물수출 보험료지원, 수출상품브랜드화지원 등 5개사업에 11억2천만원을 지원하면서 도와 시군, 수출유관기관간 수출정책 조율 및 체계적 추진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박지사는 이날 \\\"한·일 FTA가 내년에 체결이 가능할 정도로 진척상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신선채소 등은 전남이 경쟁력을 가져 수출확대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여 미역 등 해초류를 단순 가공해 팔기 보다 기능성 물질을 추출, 바이오식품으로 공급할 경우 승산이 있다\\\"고 말하고 농수산 수출산업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