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여수·광양 국가산단 진입도 본격 추진

작성일 2005-01-12
여수·광양 국가산단 진입도 본격 추진 【도로교통과】-607-4876
-전남도, 올해 10억원의 용역비 투입 기본계획 착수-
-------------------------------------------------------------------------------------------------
여수산단과 광양산단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도로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전남도는 양 산단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의 착수를 위해 올해 10억원의 용역비를 투입해 기본계획에 착수하는 등 사업추진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특히 이 공사는 여수국가산단-묘도-광양국가산단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구간으로 총 8.5㎞에 7천300억원이 소요되며 이는 전액 국비로 투입된다.

그동안 전남도와 여수시에서 양 산단진입도로 건설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 2004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사업추진 타당성을 확보, 올해 국비지원으로 기본계획을 시행함으로써 광양만권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오랜 숙원이었던 본 도로건설이 급물살을 타게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성과는 박준영 도지사를 비롯 관계관 등이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기획예산처와 건설교통부 등 관련부처와 국회 등을 직접 방문해 사업추진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국고예산 반영을 건의한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여수산단과 광양산단간 물류수송은 국도 17호선을 이용함으로써 승용차와 화물통행이 혼재되어 상습 교통체증은 물론 대형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등 여수·광양국가산단 입주업체들의 경쟁력 저하와 광양만권 개발촉진에도 큰 장애요인이 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도로가 건설될 경우 양 산단간 거리가 60㎞에서 10㎞로 단축되고 소요시간 또한 80분에서 10분내로 줄어들게 됨으로써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는 물론 광양만권 순환교통망 기능도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산단간 연결 물류비용이 대폭 절감되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의 산업설비 투자촉진 및 2012여수세계 박람회 유치를 위한 기반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이 구간에는 여수측에 1.61㎞ 광양측에 3.62㎞ 등 총 5.23㎞의 특수 장대교량이 건설되어 광양컨부두와 주변산단 등과 어우러진 관광상품화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산업과 관광을 연계한 개발촉진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전남도는 이 사업이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이전 완공될 수 있도록 앞으로 관련부처와 이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을 방문 협의해 건의하는 등 연차별 투자사업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