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박지사, 10년 20년후 전남발전 청사진 제시

작성일 2005-01-05
박지사, 10년 20년후 전남발전 청사진 제시 【기획관】-607-4599
-전남도, 5일 새해 연두기자회견서 10대 핵심산업 집중 육성할 터-
-------------------------------------------------------------------------------------------------
전남도가 세계화와 무한 경쟁시대의 변화에 따른 전남 산업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신 전남발전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친환경농업 등 전남발전을 견인할 10대 핵심산업과 5대 지원제도 및 인프라를 대폭 개선시켜 나가기로 했다.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5일 도청상황실에서 새해 연두기자회견을 갖고 피폐해진 전남이 10년내지 20년후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도정의 모든 역량과 재원을 집중 투자해야할 10대 핵심산업의 육성이 최우선과제라고 밝혔다.

박지사는 앞으로 몇 년간이 전남의 미래를 가름할 중차대한 시기라고 말하고 전남만이 지닌 자산을 바탕으로 10대 핵심산업의 실현을 위해 도정의 모든 역량과 재원을 집중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가 이날 발표한 10핵심산업 육성을 위한 \\\'신 전남발전 비전과 전략\\\'은 올해부터 5개년동안 친환경농업을 비롯 향토산업, 권역별 해양·문화관광, 해양바이오, 생물·한방, 조선·항만물류, 부품소재·항공우주, 신·재생에너지, IT산업 등 10대산업을 선정, 추진을 본격화하게 된다.

도는 또 10대 핵심산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투자환경정비와 중소·벤처기업 육성, 산업단지 강화, SOC정비, 규제개혁 추진 등 제도 및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그동안 추진중인 제1차 국가균형발전계획과 제1차 전남지역혁신발전 5개년계획, 전남산업발전 계획 등의 관련 사업계획과 연계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추진키로 했다.

도는 지난해부터 과제별 실무팀을 구성 10대 핵심산업과 5대지원제도·인프라 개선분야의 계획을 수립한 뒤 광주전남발전연구원의 연구정책 과제로 부여해 계획수립전반에 대한 자문을 거친 뒤 전남발전정책자문위 총괄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이를 최종 확정했다.

실제로 10대 핵심산업 가운데 친환경농업의 경우 친환경농자재 대량생산 보급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판매체계의 확충과 안정적인 소비처를 확보하는데 추진전략을 세우기로 했다.

향토산업 또한 현재 122개소의 향토전문기업을 200개소로 확대 육성하는 등 선택과 집중에 의한 향토자원의 체계적인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또 권역별 해양·문화관광산업은 해양·생태거점관광단지 조성을 통한 집적기능을 확충하고 독특한 남도역사문화의 관광자원화를 이루는데 주력키로 했다.

해양바이오 산업은 단순 1차 가공산업 위주의 수산산업을 고차가공산업으로 전환하고 풍부한 해조류 등 해양수산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해양바이오산업을 육성하는데 집중키로 했다.

생물·한방산업도 국내생산 한약제의 품질을 고급화시킴은 물론 고급화와 대량생산을 병행해 21세기 생물의약 및 생물식품산업의 메카로 도약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다지기로 했다.

이밖에 조선산업 클러스터 구축, 신·재생에너지 산업, IT산업 등도 지역특성에 따른 연계산업으로 육성하고 권역별 지역특성을 고려한 특화산업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