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해양수산과학원, 김 양식 채묘시기 예보

작성일 2022-09-16 담당부서 해양수산과학원
전남해양수산과학원, 김 양식 채묘시기 예보
-잇바디돌김 9월 중순 이후일반김 10월 이후 적기-
【해양수산과학원장 박준택 550-0601, 운영지원과장 최종천 550-0640】

(김 양식장 사진 2장 첨부)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최근 5년 동안 수온 등 해황자료와 기상청 장기 예보 등을 분석해 2023년산 김 양식 채묘 시기를 잇바디돌김은 9월 중순 이후, 일반김과 모무늬김은 10월초 이후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김 채묘는 무엇보다 수온과 씨앗 성숙도가 중요하다. 김 씨앗을 붙인 후 수온이 높으면 성장이 부진해지는 등 김 생산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품종 중 가장 먼저 양식이 시작될 잇바디돌김은 수온이 23℃ 이하로 떨어지는 시기가 채묘 적기로, 지역별로는 완도 9월 22일 이후, 해남 18일, 장흥 22, 목포신안무안 14일, 영광 16일, 진도 15일 이후로 예측됐다.

모무늬돌김과 일반김(방사무늬김)의 경우 22℃ 아래로 떨어지는 시기가 채묘 적기로, 지역별로는 완도 10월 6일, 강진 9일, 해남 3일, 고흥 9일, 장흥 6일, 목포신안무안 3일, 진도 3일 이후가 적당한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수온정보, 영양염 분석, 어장예찰 등을 실시해 정확한 해황정보를 안내하고 9월부터는 매일 김 채묘 상담실도 운영해 김 양식 어업인의 안정적 채묘를 지원하고 있다.

박준택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지난해 이른 김 채묘로 고수온에 따른 초기 피해가 심했던 만큼 올해는 채묘 예보에 따라 적정 수온에 채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남 해역 해양환경 변화에 적합한 신품종을 꾸준히 개발해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