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동물위생시험소, 원유검사 우수

작성일 2021-05-27
전남동물위생시험소, 원유검사 우수 【동물위생시험소】 286-6180
-농축산검역본부 숙련도 평가서 모든 항목 ‘적합’…신뢰도 입증-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농림축산검역본부의 ‘2021년 원유검사 실시기관 숙련도 평가’에서 모든 항목 ‘적합’ 판정을 획득해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원유검사 실시기관 숙련도 평가는 검사장비와 기술 등을 표준화해 원유검사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 주관으로 매년 실시한다. 올해 전국 13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전남동물위생시험소는 세균수, 체세포수, 유지방, 유단백질, 유당 등 5개 평가항목 모두 ‘우수’ 판정을 받았다.

원유검사는 낙농가와 유업체 간 원유 가격을 산정하는 공영화 검사다. 집유업체는 통보받은 검사 성적을 바탕으로 낙농가에 원유 대금을 지급한다.

전남동물위생시험소는 농가에서 젖을 짠 우유의 세균수, 체세포수, 유지방, 유단백 등 4종류를 검사하며, 연간 4만여 건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전남지역 451개 젖소 농가는 하루 평균 32만 6천 톤의 원유를 생산, 전국 우유 생산량의 약 7%를 차지하고 있다. 관련 업체는 35개소다.

최근 전남에서 생산한 우유는 세균수 1등급이 99%이고, 체세포수 1등급이 38%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정지영 전남동물위생시험소장은 “철저한 원유 공영화 검사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원유 생산을 유도해 농가 소득이 증대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