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메뉴 보기

기업도시담당관

HOME > 부서별안내 > 기업도시담당관 > 자료실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기업도시담당관
활기넘치고 매력적인 고장! 생명의 땅, 으뜸 전남!
기획, 의회협력, 정책개발, 정책평가, 균형발전, 광역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바로가기 청사배치도 바로가기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순항 괘도 진입

담당부서 기업도시과 작성일 2010-03-29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개발사업 지구중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면서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구성지구 개발계획이 기업도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1월 7일 승인되었다

이로써 개발계획이 수립된 4개 지구중 2개 지구가 정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개발사업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

구성지구 개발계획은 2007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에 개발계획을 신청한 후 2년만에 승인된 것으로 세계 경제의 침체와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기업과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 이루어낸 큰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주)에는 보성건설, 한양, 남해종합건설, 광주은행, 한국관광공사, 전남개발공사, 전라남도가 참여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해남군 산이면 구성리 일대 21,866천㎡를 세계적인 관광레저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약 5조 원을 투자하게 된다.

구성지구는 인구 18,300명이 거주하는 관광·레저·문화·주거·산업·교육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자족적인 기업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개발내용은 철새 등 동식물을 보전하기 위해 영암호 주변에 충분한 녹지공간과 생태서식처를 조성하여 생태관광도시로 건설하고
남도음식문화촌 등 도시의 일상생활 속에서 전라남도의 특색 있는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도시와 바다, 호수, 물과 어우러져 휴식과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종합 레저스포츠 도시.
그리고, 태양광, 풍력 등 천혜의 자연조건을 활용한 친환경 녹색 에너지도시로 건설할 예정이다.

특히, 탄소제로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자전거와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녹지네트워크(소공원, 완충녹지, 생태공원 등)와 하천네트워크(대규모 하천 조성, 우수를 활용한 연못 등)를 연결하며 전체개발면적의 31%를 공원녹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구성지구가 개발되면, 생산유발효과 11조 8천억원, 고용유발효과 12만명, 소득유발효과 2조 4천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조 9천억원이 발생하여 국토의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로 주민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개발계획이 승인된 삼호지구는 실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업체 선정을 마무리하고 금년 상반기내 중앙부처에 실시계획을 승인신청할 예정이며,
삼포.부동지구 개발계획은 2010년 상반기중에 중앙부처 협의를 마무리 하고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관리부서 기업도시담당관(061-286-312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